내가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

현재 나의 직업(?)은 백수이자 취업준비생이다. 그러니까, 요즘에 뉴스 기사들을 보면 자주 등장하는 20대 청년실업자라고 생각하면 쉽겠다.
원래는 올해 계획은 공부하면서 알바를 할려고 했다. 그러니까 깨어있는 18시간 중 6시간은 공부하고 6시간은 운동 및 휴식을 취하고 6시간은 일을 할려고 했다.

그런데, 적당한 알바를 찾지도 못했을 뿐만 아니라 아버지가 알바할 시간에 공부나 열심히 하라고 하셨다.
내 생각에 우리 아버지가 그렇게 말한 이유는 단지 공부뿐만 아니라 나의 안전 때문에 그런 것 같다.
알바하다가 예상치 못한 일을 겪으면 아빠입장에서도 여러가지로 걱정되니까 그렇게 말씀하신 것 같다. 그리고 무엇보다 내가 빨리 직장을 잡기바라는 마음에 아들인 나에게 "공부에 네가 가진 걸 모두 집중해서 얼른 자리잡아라"라고 전해고 싶은 게 가장 큰 것 같기도 하다.

그래서 계획했던 '일하는 6시간'에 블로그나 유튜브나 한번 운영해볼까 생각을 해보았다. 사실, 내가 예전부터 상당히 오랫동안 생각해왔던 계획이기도 했다. 처음에는 유튜브를 먼저 생각했었는데, 편집하는 것도 배워야하고 편집하는 시간, 촬영장치, 녹음장치 등등 여러가지 비용들이 요구되었다. 또한 생각보다 하나의 콘텐츠를 만드는 데 꽤 많은 시간이 필요로 했다. 생각해둔 콘텐츠의 초안들은 이미 작성했는데 여러가지 비용들 때문에 미루게 되었다. 일단은 지금 유튜브 채널은 만들어두었는데 한번 들어가고 싶은 분들은 이 링크를 클릭하면 되겠다.

그러다가 일단은 블로그에 내가 그동안 써왔던 일기들 중에 그나마 괜찮은 글들을 먼저 올려보았다.
그 글들이 내 생각보다 꽤 많았다. 아직도 블로그에 올리지 않았지만, 여러가지 생각들과 콘텐츠들이 많다.
아무튼! 그렇게 하나 둘씩 올리다보니까 금새 10개, 20개의 게시물들이 블로그에 업로드가 되었고, 금새 에드센스도 승인이 났다.

처음에는 어떤 블로그 서비스를 사용할지 고민이 많았다.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했던 부분은 비즈니스 모델이였다. 왜냐하면, 아주 작은 수익이더라도 내가 만든 콘텐츠나 저작물 등으로 직접 수익을 벌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내가 보기에 블로그에 적용하기 좋은 비즈니스 모델과 서비스는 ‘구글의 에드센스(AdSense)’였다. 그래서 블로그 서비스도 구글의 자회사인 ‘블로거(Blogger)'가 괜찮아 보였다.

두번째로 크게 고려했던 부분은 디자인이다. 나는 미니멀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진 블로그를 개설하고 싶었다. 그런데,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의 티스토리 등은 블로그의 CSS를 비롯한 여러 부분들을 자유롭게 편집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아 보였다. ‘블로거(Blogger)’같은 경우는 html, CSS 등 내가 소유한 블로그의 소스코드를 편집하기가 굉장히 좋았다. 그리고 html를 쉽게 편집할 수 있으니까 에드센스를 비롯한 구글이 개발한 여러 기술들의 스크립트도 삽입하기에도 굉장히 좋았다.

내가 이 블로그에 적용한 구글의 기술 중 하나는 AMP라는 것이다. AMP는 Accelerated Mobile Pages으로 우리말로는 가속 모바일 페이지이다. 그러니까, 모바일 환경에서 내 블로그를 보는 사람들이 보기 편하고 최적하게 만들어주는 그런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에드센스, AMP뿐만 아니라 구글검색콘솔 등 구글에서 제공하는 여러 기술과 서비스들을 정말 손쉽고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어서 나는 ‘블로거(Blogger)’로 블로그를 개설했다.

(언젠가 꼭 에드센스나 AMP 그리고 디자인 등에 관해서 자세히 조사와 정리를 해서 여러분들에게 소개를 해드리겠다.)

블로그를 시작한 지, 2달 조금 넘었지만 내 하루가 좀 더 알차게 보낼 수 있게 되었고 무엇가 집중할 수 있다는 게 너무나 좋은 것 같다. 누군가가 내 글을 보든지, 말든지 아무런 상관이 없다. 내 안에 있던 응어리들이나 스트레스들이 이런 작은 활동을 통해서 푸는 것 자체가 재미있고 굉장히 좋은 것 같다.

나중에 이 블로그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러한 것들도 나의 경험들이라 생각하면서 '지금, 여기'에 집중하면서 "하루하루를 내 나름대로 의미있고 알차게 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는 게 현재 나의 생각이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탄소강과 철-탄소계 평형상태도

유튜브 채널아트에 링크 설정하는 방법!

국가 연금술의 3대 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