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된다면, 기자가 될 수 있고 작가가 될 수 있고 프로듀서가 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허핑턴포스트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블로그이다. 나는 허핑턴포스트가 BBC나 월스트리트 저널처럼 언론사인 줄 알았다. 그런데, 블로그로 처음 시작해서 지금 그렇게 커졌다고 한다. 

최근에는 유튜브가 대세이고 열풍이다. 1년 수입이 왠만한 중소기업보다 괜찮은 수입을 자랑하는 대형 크리에이터가 등장하면서 너도 나도 유튜버가 되는게 요즘 대세이고 트렌드이다. 

아마, 10년 전에는 블로그가 열풍이였고, 지금은 유튜브가 열풍이다. 

중요한 사실은 이거다.  지금 이 시대는 자신이 원한다면 기자가 될 수 있고, 프로듀서가 될 수 있고, 연예인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청년들이 취업난에 허덕이고 있고, 취업을 했어도 생계라는 문제 때문에 매일매일 힘들게 견디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지금은 투자할 수 있는 영역들이 옛날이 비해 정말 많아졌고 그 가능성도 어느 누구도 예상할 수 없다. 

내가 2년 전쯤부터 구독하고 보고 있는 유튜브 채널이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것은 아무리 생계때문에 바쁘더라도, 열정이 있다면 글을 써서 업로드 할 수 있고 영상을 찍어 업로드 할 수 있다는 것이였다. 

미국에서는 어린 학생들에게 경제에 대해 가르칠 때, ‘소비·저축·투자·기부’라는 4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진 돼지저금통을 이용한다고 한다. 사람이라면 일을 해서 돈을 저축하고, 원하는 것을 구입하기도 하고 어딘가에 투자하기도 하고 그리고 자신이 있게 해준 것들에 대한 보답과 감사함으로 어딘가에 기부하기도 한다. 

지금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투자이다. 투자는 은행에 저축해서 이자를 통해서 얻어낼 수도 있고 혹은 부동산이나 주식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경제적 자본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기는 수익뿐만 아니라 자신의 능력이나 잠재력과 같은 본인의 인적자본이라던가, 사람들과 함께 풍류하는 문화자본이나 사회적 자본 등을 통해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는 자본주의는 경제적 자본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과학에서 말하는 에너지가 곧 자본이고, 사람들의 관계나 자신의 지식과 능력 또한 자본이다. 
이러한 자본주의의 핵심적 원리를 안다면 얼마든지 부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말은 굉장히 당연한 말이지만, 내가 사람들을 대화하면서 느낀 것은 자본주의라는 것은 시장경제, 자유무역과 같은 개념들만 한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이 꽤 많은 것 같았다. 

한정된 영역에서만 생각이나 진로가 머물고, 다른 것들과 연결하지 못하고 좁은 관점으로 인해 스스로 선택의 폭을 좁히는 것은 너무 아쉬운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눈 앞에 진실과 진리가 있음에도 그것을 보지 못한다는 ‘아포 크리포스’라는 헬라어가 딱 이 상황에 알맞는 말인 것 같다. 

각자의 저마다의 삶들이 고단하고 힘들겠지만, 자신의 삶에 의미나 열정이 있고 없느냐에 차이는 엄청난 큰 차이를 만들어 낸다고 난 생각한다. 

지금 이 시대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들을 잘 찾아보고 자신의 꿈과 열정을 조금씩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정말 의미있는 인생을 만들어나가는 것이며, 거기다가 보너스로 부까지 챙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하루하루가 신나고 재미있지 않을까 싶다.




●       ●       ●


외부링크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탄소강과 철-탄소계 평형상태도

유튜브 채널아트에 링크 설정하는 방법!

국가 연금술의 3대 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