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완전함을 있는 그대로 받을 수 있는 아량


지금 당장 해결하지 않으면 마치 무슨 일이라도 벌어질 것 같은 불안감을 느껴본 사람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아마 누군가와의 관계가 틀어졌을 때. 그리고 그 누군가가 내가 좋아하는 사람일 때. 

그런데 이런저런 경험을 하다보니 불완전함에 대해서 그렇게 안달나지 않게 된다. 그렇게 내가 아무리 노력하고 해결할려고 해도 여러가지 한계들 때문에 즉각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라는 걸 알게되었으니까.  

특히, 사람과의 관계에서 내가 아무리 그 사람에게 잘하고 그 사람의 마음에 항상있기위해서 노력해도 상대방의 마음이 나와 다르다면 그 불안함과 관계는 변화하지 않을테니까.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도 그렇다. 예전에는 내가 겪고 있는 스트레스나 고민들이 있다면 완전히 없앨려고 노력했다. 
그런데 완전히 없앨려고 아무리 노력해도 완전히 스트레스나 고민들을 없애는 것은 불가능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오히려 내가 했던 생각들과 대처들이 나의 지나친 욕심에서 비롯되었다는 게 깨달았다. 
단번에 무엇가가 되기를 바라는 것은 놀부와 같은 심보와 다르지 않다는 것이였다. 

이제는 스트레스나 어떤 불완전함에 대해서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려고 한다. 시간이 차츰 흘러감에 따라 하나씩 해결책이 보이기 시작했다. 
이런 경험을 몇 번 정도 하고 나니,  예전에 책에서 본 천재들이 지닌 특성들 중 하나가 떠올랐다. 
천재들은 애매모호한 것에 대해서 잘 참는다고 한다. 기존의 가지고 있는 생각의 방식으로 분석되지 않더라도 보이는 문제를 있는 그대로 볼려고 한다고 한다. 

평범한 나는 애매모호한 것을 절대 참지 못했다. 어떻게해서든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이나 관점을 통해서 분석할려고 했다. 하지만, 그럴수록 새롭게 나타난 문제의 본질에 접근하기보다는 점점 멀어졌던 것 같다. 

공부든 일이든 사람관계에 있어서 금방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어렵다. 사실 문제라는 말도 한마디로 딱 정리하기 어렵고, 수많은 변수들이 복합적으로 작용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라고 부른다. 

불완전하고 불편함에 대해서 있는 그대로 받아드릴 수 있는 용기와 아량이 있다면 본질적이고 핵심적인 것을 보다 수월하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을 드디어 나는 알게되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탄소강과 철-탄소계 평형상태도

유튜브 채널아트에 링크 설정하는 방법!

국가 연금술의 3대 제한